1960 THE MID-ENGINE PRINCIPLE
& LOTUS’ FIRST GP WIN

우승에 초점을 맞춘 채프먼은 성공적인 쿠퍼(Cooper) 레이스 차량의 미드엔진 레이아웃을 도입하여 개선했습니다. Type16보다 훨씬 간소화된 Type 18이 Formula 1과 2에서 너무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기 때문에 당시 Formula 차량 다수가 이를 모방했습니다. 몬테 카를로(Monte Carlo)에서 Type 18로 경주에 참가한 스털링 모스(Stirling Moss)는 롭 워커(Rob Walker) 팀의 드라이버로서 첫 그랑프리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채프먼은 Type 18이 자신이 설계하고 제작한 최초의 진정한 Formula 1 차량이라고 말하였고, Type 18을 기초로 고성능 스포츠카가 개발되어 미국에서도 클래스를 석권했습니다.
1962 FOUR RACES & ONE ROAD CAR
Lotus는 1962년 Formula 1 시즌을 시작하면서 일반 섀시가 적용된 Type 24를 선보였지만 곧 급진적인 Type 25에 가려 빛을 잃게 되었습니다.
FIRST
기존의 모든 전통을 탈피한 25는 혁신적인 전응력 ‘모노코크(Monocoque)’ 섀시 디자인을 사용한 최초의 F1 차량으로, 채프먼은 뛰어난 엔지니어로서 명성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재능 있는 짐 클락(Jim Clark)과 함께 첫 해부터 Formula 1 레이스에서 우승했지만 아쉽게도 최종 레이스에서 챔피언쉽을 놓쳤습니다.

TYPE 26
Type 26 Lotus Elan이 소개되고 이 차량은 다른 스포츠카와 비교하는 기준으로 빠르게 자리잡았습니다. Lotus Elan은 뛰어난 디자인과 이로 인한 인기 덕분에 11년 동안 생산을 지속하였습니다.

1963 THE YEAR OF THE CORTINA & F1 SUCCESS
채프먼은 자신의 첫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 차량인 Type 29를 개발했습니다. Type29는 톤당 800bhp 에 달하는 무게 대비 출력으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레이싱 머신이었습니다. 인디(Indy) 500에서 28랩을 선두로 달리던 짐 클락은 2위로 경기를 마감했습니다.
Lotus는 Type 28 Lotus 코르티나를 개발하고 제작하여 포드(Ford)가 BSCC(British Saloon Car Championship)에서 우승하는데 일조했습니다.
1966 MOVE TO HETHEL, NORFOLK.
Lotus는 노퍽의 헤델에 위치하고 있는 전용 공장으로 이전했습니다. 55 에이커(Acre)에 달하는 기존의 미 공군기지 위에 건설되어 있던 오래된 활주로가 2.5 마일 길이의 시험용 트랙으로 변신했으며, 그 위에서 수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레이싱 드라이버들이 세계 최고의 로드 및 레이스 차량을 타고 질주했습니다.

개량형 Type 45 Elan S3 Drophead 스포츠카가 데뷔했으며, 뒤이어 소개된 미드엔진 Europa, Type 46 로드카는 뛰어난 핸들링으로 언론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Europa 생산 개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Cosworth-Ford 엔진 레이싱 버전인 Type 47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짐 클락은 Type 47의 핸들링 문제에도 불구하고 인디 500에서 2위를 기록했습니다.
FIRST
Type 43은 랭스(Reims)에서 데뷔했습니다. 이 차량은 엔진을 구조적 부재로 사용한 최초의 F1 차량이었습니다. 하지만 BRM H16 엔진의 문제 때문에 미국의 왓킨스 글렌에서의 한 차례 F1 우승에 그쳤습니다.

1967 THE LEGENDARY COSWORTH-FORD DFV V8
1967년 Type 49 Formula 1 레이서가 탄생했습니다. Formula 1 세계를 10년 이상 지배한 전설적인 엔진인 코스워스 포드 DFV V8 엔진이 최초로 탑재된 차량이었습니다. 짐 클락은 Type 49로 네덜란드 그랑프리(Dutch Grand Prix)를 우승했고 이후 11번의 그랑프리 레이스에서 폴 포지션(Pole Position)을 따냈습니다.
더욱 커진 Type 50+2 생산에 돌입했고, 길어진 섀시와 달라진 차체 덕분에 뒷좌석에 아이들이 탑승할 수 있었습니다.
1968 THE LOSS OF JIM CLARK
TRAGEDY
1968년은 팀 Lotus에게 비극적인 한 해였습니다. 4월 7일 호켄하임(Hockenheim)에서 열린 Formula 2 레이스에서 용감함과 재능을 겸비한 짐 클락이 세상을 떠나 레이싱 세계는 침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뜻으로 공장에서 출고되는 Lotus의 차량에는 검은색 배지가 부착되었습니다
WIN
그레이엄 힐(Graham Hill)이 우승하면서 Lotus에 컨스트럭터즈와 드라이버스 타이틀을 안겨 주었습니다.
DOUBLE FIRST
예리한 사업가인 채프먼은 Formula 1 세계에 최초의 상업적 후원을 도입했으며, Type 49에 빨간색, 흰색, 금색으로 유명한 골드 리프(Gold Leaf)가 처음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49는 F1 에서 에어로포일(Aerofoil) 윙을 최초로 사용했습니다.
Lotus는 S2 Europa를 발표했습니다.
1969 THE SEVEN S4
신형 Seven S4의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전작과 크게 달라진 S4는 완전히 새로워진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더 폭 넓은 대중에 판매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세븐 S4는 Type 60으로 명명되었으며 용접 강관 측면을 적용한 강관으로 제작한 섀시를 사용했습니다.
영국에서 Europa로 성공을 거둔 채프먼은 해당 차량을 미국에서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이 미 연방의 기준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FIRST
Type 63이 F1 차량 최초로 쐐기형 프론트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