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0 THE LOTUS CARLTON
전설의 Lotus Carlton(영국 외에서는 Lotus Omega)가 출시되면서 Lotus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세단 차량을 완성하기 위해 Carlton/Omega GSi를 완전히 새로 제작 했습니다. 그 사양 자체가 놀라웠는데, 출력은 3.6리터 직렬 6 기통 24 밸브 엔진에서 377bhp에 419lb ft 토크를 뽑아냈습니다. 잡지 시험에서 Lotus Carlton은 약 174mph를 기록했으며, 정지상태에서 60mph를 5.2초 그리고 100mph를 11.5초 만에 주파했습니다.
미국에서는 3대의 Esprit Turbo SE 지원 팀이 ‘쇼룸 스톡(Showroom Stock’ 레이스 시리즈에 진출했습니다. 해당 팀은 9번의 레이스 중 4번의 우승, 6번의 폴 포지션, 6번의 가장 빠른 랩 타임을 기록했으며 매뉴팩처러스 챔피언쉽(Manufacturers’ Championship)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교통 국문장관 Rt. Hon. 세실 파킨슨(Cecil Parkinson)이 새로운 2백만 파운드 규모의 반 무반향실과 헤델 공장을 열었습니다.
1991 ELAN WINS AWARD

Elan은 British Design Award를 수상했습니다. 팀 Lotus는 피터 라이트(Peter Wright)와 피터 콜린스(Peter Collins)가 이끄는 새로운 경영 컨소시엄이 비공개로 소유했으며, 후자는 베네통(Benetton)과 윌리엄스(Williams)의 팀 매니저 출신이었습니다. 팀 드라이버는 줄리안 베일리(Julian Bailey)와 미카 하키넨(Mika Hakkinen)이었으며, 조니 허버트(Johnny Herbert)가 공식 테스트 드라이버로 잔류했습니다.
영화배우 폴 뉴먼(Paul Newman)이 미국에서 쇼룸 스톡 시리즈의 신형 91년식 레이스 Esprit 3대 중 1대를 운전했습니다.

Elan에 기초한 미래 지향적 컨셉트 스포츠카인 M200은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Frankfurt Motor Show)에서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다음 달 수정된 Esprit 제품 군이 공개됐습니다.
1993 BUGATTI OWNERSHIP

1990년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Bugatti 인터내셔널(Bugatti International)이 GM 으로부터 그룹 Lotus를 인수했습니다. Bugatti 인터내셔널(Bugatti International)은 1924년에 설립된 에토르 Bugatti(Ettore Bugatti)와 전혀 다른 회사였습니다.
로마노 아르티올리(Romano Artioli)가 Bugatti 인터내셔널의 지분 20%를 소유했고 나머지 지분은 룩셈부르크의 지주회사 ACBN 홀딩스(ACBN Holdings S.A.)가 소유했습니다. 아르티올리가 그룹 Lotus의 CEO 대행을 맡았습니다.
Esprit S4는 사소한 부분 변경과 함께 파워스티어링을 표준으로 채택하는 등 일련의 기계적 개선을 적용했습니다. 5월, Esprit Sport 300 슈퍼카의 양산이 시작되었고 다음 달에는 30년 만에 처음으로 공장의 지원을 받아 2대의 차량으로 Le Mans 24시 레이스에 출전했습니다.
대만 정부를 위한 새로운 가족용 차량 엔진 설계 계약 덕분에 Lotus 엔지니어링에도 호재가 찾아왔습니다.
새로운 Lotus Sport 110 로드 바이크는 뚜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에서 팀 원스(Team ONCE)를 통해 데뷔했습니다.
1994 ELAN S2

Elan S2가 제네바 모터쇼(Geneva Motor Show)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16 인치 휠과 타이어 패키지가 적용되었고 서스펜션도 추가로 향상되었습니다. Elan S2는 800대 한정으로 생산되었습니다.
또한 300bhp(224 kW 또는 304 PS), 새로운 휠과 타이어, 서스펜션 세팅 변경이 적용된 Esprit의 새로운 파생 모델 S4S 도 있었습니다.

Esprit S4 ‘폴리스 카(Police Car)’를 생산하여 법을 이탈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보여주었습니다.
영국의 Transport Trust를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첫 Lotus Sport 110 탄소 복합체 자전거가 소더비(Sotheby)에서 경매에 부쳐졌습니다. 그리고 이 자전거 덕분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6월, 보드만은 Lotus 스포츠 110을 타고 뚜르 드 스위스(Tour de Suisse)의 30km 스테이지에서 우승했고, 7월에는 뚜르 드 프랑스의 프롤로그(Prologue)에서 새로운 평균 속도 기록을 수립했습니다. 보드만은 시칠리아(Sicily)에서 열린 월드 챔피언쉽(World Championships)에서 4km 추발과 30km 로드 레이스(Road Race)를 우승하면서 시즌을 마무리했습니다.
레이스 트랙에서는 토킬드 써링(Thokild Thyrring)이 운전대를 잡은 Esprit Sport 300이 브리티시 내셔널 GT(British National GT) 시리즈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95 TEAM LOTUS DISBANDED
팀 Lotus는 비용 상승을 이유로 F1 시즌 시작과 동시에 해체되었습니다. Lotus 역사상 중요한 시기가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2월, 영국 스포츠카 내구 레이스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한 준비로 Lotus GT 레이스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도입했습니다. 드라이버 알렉산드로 자날디(Alessandro Zanardi)와 알렉스 포트만(Alex Portman)이 경쟁이 치열한 GT2 카테고리에서 접전을 펼쳐 Esprit의 가치가 입증되었습니다. 실버스톤 브리티시 엠파이어 트로피(Silverstone British Empire Trophy) 4시간 레이스에서 젖은 노면 상태에도 불구하고 동급 최고의 성적을 기록했으며 종합 4등으로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3월, Lotus는 50,000번째 차량 생산을 축하하는 의미로 해당 차량인 Elan S2를 전직 Lotus 드라이버이자 영화 배우인 브리트 에클랜드(Britt Ekland)와 영국의 한 신문사의 도움을 받아 찰스 왕자(Princess Charles)의 프린스 트러스트(Princes Trust) 자선단체에 기부했습니다. Elan S2 로 65,000 파운드의 기금을 조성했습니다. 한정된 S2의 생산이 1995년 8월 종료되었습니다. Lotus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몬터레이 히스토릭 오토모빌 레이스(Monterey Historic Automobile Races, MHAR)에 특별 차량으로 초대 받았습니다. 전 세계 Lotus 매니아들이 Lotus F1, 인디, 스포츠카, 로드카를 보기 위해 이 유명한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1995년 프랑크푸르트 오토쇼에서 Elise가 공개되었습니다. Elise의 이름은 회장 로마노 아르티올리의 손녀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언론과 대중의 환영을 받은 Elise는 아름다울 뿐 아니라 기술적으로 진보한 초경량 스포츠카였습니다. 복합체 겸 에너지를 흡수하는 새시는 압출식 알루미늄 서스펜션 업라이트(Upright) 및 알루미늄 금속 매트릭스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세계 최초로 에폭시 접착 알루미늄 압출가공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lise는 20,000 파운드가 채 안 되는 가격으로 숨이 멎을 듯한 성능(0-60mph 5.8초)을 제공했습니다.
1996 PROTON MAJORITY SHAREHOLDER
프로톤(Proton, Perusahaan Otomobil Nasional Bhd)이 (Bugatti 인터내셔널의 주주 회사인) ACBN Holdings S.A.로부터 그룹 Lotus의 지배 지분 80%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로톤은 해당 인수를 통해 Lotus의 제품 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지식과 자사의 배타적인 모기업 그리고 프로톤의 제조 역량을 조합하여 상호간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워진 Esprit GT1 이 3월 1일 프랑스의 폴리카르(Paul Ricard) 써킷에서 공개되었으며, 엔진 커버 아래에는 여전히 비밀에 쌓여 있는 Lotus V8 이 숨이 있었습니다. 4일 후, 제네바 모터쇼에서 175mph Esprit V8 로드카가 데뷔하면서 비밀이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Lotus가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3.5리터 컴팩트 V8에는 트윈 터보가 탑재되어 있었으며 인상적인 350bhp를 발휘할 뿐 아니라 엄청난 400Nm의 최대 토크와 함께 매우 고른 토크 곡선을 보였습니다. 이 새로운 엔진 외에 Esprit에는 새로운 ABS 컨트롤러와 새로운 진공 서보 시스템을 적용하여 업그레이드 된 브레이크도 탑재되었습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Esprit S4 GT3는 대중과 언론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터보 차저 및 차저 냉각 방식의 2.0리터 엔진으로 240bhp의 출력을 뿜어냈습니다. 경량화된 GT3는 0-60mph를 5.1초 만에 주파할 수 있었고 최고 속도는 164mph에 달했습니다.

Elise는 세계 자동차 언론의 연인으로 급부상했고, 뛰어난 핸들링과 디자인으로 무수히 많은 상과 트로피를 수상했습니다. 또한 해당 차량을 설계한 팀의 노력에 걸맞게 1996년 Prince of Wales Award를 입상했습니다.
HRH Prince of Wales가 11월 말 새로운 350 만 파운드 규모의 엔진 셀 블럭(Cell Block)을 설립하면서 Lotus 엔지니어링은 확장세를 이어갔습니다.

Lotus의 직원들은 채프먼이 소유하고 팀 Lotus가 레이싱 카 개발을 위한 기지로 사용하던 케터링험 홀(Ketteringham Hall) 구내에 ‘리빙(Living) 로고’를 새겼습니다.
1997 1000TH ELISE

Elise는 Lotus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어 5월 중순에는 1,000번째 Elise가 생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생산량을 제고하게 되었고 본래 계획했던 800대에서 연간 2,500대로 생산량을 늘렸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2 개의 Elise 버전도 공개했습니다. 첫 번째는 연구 프로젝트로 자이텍(Zytec)의 전기 모터로 구동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트랙 데이 전용으로 개발된 Sport 190이었습니다.
Lotus는 새로운 주요 엔진 제작 및 개발 프로그램을 위해 19개의 새로운 최신 시험실을 증축하고자 750만 파운드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헤델 현장에 총 42대 확보). 새로운 도장 공장에 추가로 150만 파운드를 지출했고, 7월 말레이시아의 왕과 왕비가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진행했습니다. 런던 모터쇼에서 새로운 내장, 기어박스, 클러치 개선이 적용된 Esprit V8이 공개되었습니다. Esprit의 보급형 버전인 V8 GT가 출시되었습니다.
1998 50TH CELEBRATIONS

Elise가 영광스럽게도 디자인 위원회가 뽑은 ‘밀레니엄 제품(Millennium Product)’으로 선정되었고습니다. 그룹 Lotus는 세계적으로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인 QS9000 인증을 달성했습니다.
9월, Lotus는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헤델에서 파티를 개최했습니다. 전 세계 12,000명 이상의 직원, 딜러, 클럽 회원, Lotus 소유주들이 나들이를 즐겼고 테스트 트랙에는 2,000대 이상의 Lotus 차량이 모였습니다.
Lotus가 10월 버밍험 모터쇼에서 놀라운 340R을 컨셉트 차량으로 발표하면서 다시 한 번 축하할 일이 생겼습니다.
경량의 대용량 브레이크 Esprit Sport 350 슈퍼카는 극적인 한정판 모델로 출시되었고, Elise Sport 135 또한 갈채를 받았습니다. 비록 공장에서는 50대만 생산되었지만, 애프터마켓 직판점을 통해 모든 부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1999 BACK INTO MOTORSPORT

3월, Lotus가 제네바 모터쇼에서 Elise 111S를 공개했습니다. 1.8리터 K 시리즈 VVC 엔진의 145PS 버전이 장착된 이 새로운 스포티 파생모델은 클로즈 레이쇼(Close Ratio) 기어박스와 향상된 핸들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오펠 스피드스터(Open Speedster)/VX220 컨셉트가 공개되었고, 헤델의 Lotus 공장에서 스포츠카를 지속적으로 제작했습니다.

또한 Lotus는 340R의 양산 모델화를 발표했습니다 (340대 한정 생산).
모터스포츠를 통해 개발한 Sport Elise에 기반한 혁신적인 자체 One-make 레이스 시리즈를 통한 Lotus의 모터스포츠 복귀 소식을 많은 사람들이 환영했습니다. Lotus의 헤 본사에서 테스트 트랙의 대대적인 재설계와 함께 Lotus Driver Training Experience가 8월에 출범했습니다. 또한 같은 달 프로톤은 인상적인 사트리아(Satria) GTi 핫 해치를 공개했으며, Lotus는 이 동급 최강의 핸들링 차량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1999년에는 Elise와 Esprit 사이에 위치하는 완전히 새로운 미니 슈퍼카 컨셉트를 공개했습니다. Project M25이라는 이름의 이 차량은 250hp 3리터 V6 엔진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제네바 모터쇼를 대신해 런던 쇼에서 Opel Speedster/Vauxhall VX220을 헤텔의 Lotus 공장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시설에서 제조를 실시함으로써 Lotus는 연간 1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